목차
포스코 개괄
포스코는 포항 종합제철 주식회사라는 이름으로 1968년에 창립되었다. 포스코는 연간 4,100만 톤의 조강생산체제가 구축되어 있고, 세계 53개국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이한 점은 우리나라의 다른 대기업과 달리 오너기업이 아니라는 점이다. 초대 회장인 박태준은 사원 출신들에게 회장직을 넘겼다. 지분 역시 국민연금공단이 제1주주이다. 연봉과 복지 수준은 최상위 수준이며, 수직적인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포스코의 비전
경영이념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
포스코 역시 상생과 사회 전체를 염두에 둔 경영이념을 채택하고 있다.
경영비전
"With POSCO"
경영이념으로 이어지는 경영비전은 역시 함께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활동영역
1. Business: 비즈니스 파트너
2. Society: 사회공동체·개인
3. People: 포스코그룹 임직원
인재상
“실천의식과 배려의 마인드를 갖춘 창의적 인재”
채용을 위해 포스코가 강조하는 가치에는 지원자의 실천, 배려, 창의라는 개념이 가장 핵심적이다.
행동강령
1. 실질: 형식보다 실질 우선
2. 실행: 보고보다 실행 중시
3. 실리: 명분보다 실리 추구
실질적인 가치를 실행하고 실리를 추구하는 것을 행동강령으로 삼고 있다. 추진력 있는 인재를 좋아하고, 실제로 기업 문화가 그러한 것으로 보인다.
핵심가치
1. 안전
2. 상생
3. 윤리
4. 창의
포스코의 탄생 배경과 탄생의 과정이 회사의 전반적인 비전에 녹아들어 있다. 실천적인 면모와 창의성을 강조하며, 윤리와 상생, 안전을 강조한다. 지원자 본인의 역량 중에서도 실천적인 모습을 어필할 수 있는 경험을 준비해야 할 것이고, 사내 분위기 역시 이런 실천 중심의 사풍을 가지고 있다. 이는 다시 말하면 수직적인 위계서열의 문화가 아직까지 남아있는 분위기라고 이야기이고 이런 분위기는 다른 철강, 조선회사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나는 양상이다.
포스코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슬로건
브랜드 아이덴티티
“Unlimit the Limit"
1. 첨단 기술력과 혁신으로 의미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찾는 포스코의 방식
2. 고객사의 니즈뿐만 아니라 최종 사용자에게 필요한 설루션을 개척하는 포스코의 전문성
3. 함께하는 고객과 국민, 임직원들에게 긍정적 변화를 제공하기 위한 포스코의 사명
4. 생활의 밀접한 부분에서부터 삶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포스코의 노력
브랜드 슬로건
“세상을 더 넓게 Unlimit the Limit"
포스코는 위와 같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설정하고 이를 슬로건에까지 확장시키고 있다. 이는 불가능의 영역을 개척하여 끊임없는 시장 확대를 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언급했던 실천성과 더불어 불가능을 가능성의 영역으로 끌어내릴 수 있는 창의성을 강조하는 부분이다.
채용절차
1. 서류전형
2. 인적성검사
3. 1차 면접(직무역량평가)
4. 2차 면접(가치적 합성 평가)
포스코의 신입 채용 절차는 위와 같다. 인적성검사는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문제풀이식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1차 면접은 인성면접, 직무면접, 분석 발표면접, 조별 활동, 역사 에세이, 도서 퀴즈로 구성된다. 다른 기업에 비해 1차 면접의 방식이 굉장히 다양한 편이다. 2차 면접은 경영진 면접으로 질의응답식으로 이뤄진다.
※ 포스코 취업을 위한 기업분석의 모든 자료는 포스코 홈페이지와 포스코 그룹 채용 홈페이지에서 참고하였습니다.
링크 1: 포스코 홈페이지
링크 2: 포스코 그룹 채용 홈페이지
댓글